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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 데뷔!
[네트워크] 기본 용어 정리 본문
네트워크 : node(컴퓨팅 장치)와 link(연결)로 구성한 데이터 교환망
IP주소 : node(컴퓨팅 장치) 들의 고유 ID
(Internet Protocol)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가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(프로토콜, protocol)
*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은 IPv4, but 주소공간 고갈 문제를 겪고 있어 IPv6이 대중화될것으로 보임
* IPv4, IPv6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IP주소 체계
** IP는 비신뢰성, 비연결성이 특징이므로,
비 신뢰성 : 흐름에 관여하지 않음 → 보낸 정보가 제대로 갔는지 보장하지 않음
전송과정 중 패킷이 손상되거나, 같은 호스트에서 전송한 패킷의 순서가 섞일 수도 있고, 같은 패킷이 두번 전송될 수도 있다. 패킷이 아예 사라질 수 있다.
* 패킷 전송과 정확한 순서를 보장하려면 TCP 프로토콜과 같은 IP 상위 프로토콜을 이용해야한다.
프로토콜(protocol) : 컴퓨터, 원거리 통신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, 규칙의 체계
ex) HTTP, FTP, Telnet, SSH, SSL, ARP
LAN 카드 :
이더넷(Ethernet) : LAN, MAN, WAN 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술 규격
WAN(Wide Area Network) 인터넷 : 광역 네트워크 (TCP/IP 프로토콜 사용함 )
LAN(Local Area Networks) 이더넷 : 근거리 통신망 (유선 연결을 통해 node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표준 방법)
* 이더넷이 인터넷보다 안전하다.
* 이더넷에서 외부 장치는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없다.
단, 인터넷은 사용자에게 개방 된 액세스를 제공한다.
* 랜카드 : 네트워크 안에서 컴퓨터간의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장비
* 즉, 랜카드가 컴퓨터에 내장되어 있어야, '랜선을 꽂을 수 있는 포트'가 생김. but 요즈음은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음 (내장형 랜카드 vs 메인보드 형 랜카드 )
* 공유기 (라우터, AP(Access Point)) :
유선 연결 대신, 여러 컴퓨터가 하나의 인터넷 라인을 공유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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